̹
소개 > 지역사회건강조사 > 소개
  지역사회건강조사는 2008년 이래 시군구 지역 주민의 건강수준에 대한 통계를 생산하여 보건소 건강증진사업의 기획 및 평가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. 이 조사는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 평가지표(안)의 상당 부분(건강검진, 흡연, 음주, 신체활동, 비만, 영양, 구강건강행태, 예방접종 등의 건강행태, 정신 건강, 사고, 고혈압 및 당뇨병, 삶의 질, 주관적 건강 등의 건강수준)에 해당하는 시군구 단위의 통계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

지역사회건강조사의 모든 통계치는 전체 조사 대상자(19세 이상 성인)에 대한 분율(%)로 산출되어 있습니다. 만약 특정 건강증진사업이 노인 대상인 경우는 제3부 통계표에서 나와 있는 남녀별, 생애주기별 통계치를 인용하는 것이 타당합니다. 청소년의 건강행태에 대해서는 지역사회건강조사가 통계치를 제공하지 않습니다. 이 경우 별도의 조사를 통해 산출하거나 전국 단위 청소년 건강행태온라인조사의 경상남도 통계치를 인용할 수 있습니다. 필요하면 특정 학년의 특정 학교급(중학교 또는 고등학교)의 통계치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.

지역사회건강조사의 고혈압, 당뇨병, 고지혈증 관리지표에 대한 통계치는 질환의 진단경험자를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. 즉 질병이 있더라도 본인이 인지하지 못하여 진단받지 못한 사람들은 환자군에서 누락됩니다. 따라서 이 자료로는 이들 질병의 유병률을 산출할 수 없고, 치료율 및 조절률 등을 정확하게 산출할 수 없습니다. 고혈압, 당뇨병, 고지혈증의 유병률 및 관리지표(예: 고혈압 인지율, 치료율, 조절율)은 질병관리본부의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른 ‘건강행태 및 만성질환’ 통계를 참고하는 것이 타당합니다. 국민건강영양조사의 성별, 연령별 유병률 및 관리율 등을 지역 시군구의 인구 구조에 적용하면 보다 정확한 율을 산출할 수 있습니다.

지역사회건강조사의 저염선호율(typeⅠ, typeⅡ, type Ⅲ)은 조사대상자의 주관적 판단에 따른 것입니다. 만약 나트륨 섭취에 대한 객관적인 통계치를 인용하기를 원하면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른 ‘건강행태 및 만성질환통계’를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. 즉 이 보고서의 성별, 연령별 나트륨 목표섭취량 이상 섭취자 분율 통계치를 인용할 수 있습니다.